본문 바로가기

My Study/etc

나의 USB를 꾸며보자~

요새 컴퓨터 전공이 아닌 어느 누구여도 사용하는 USB.

위와 같은 USB를 컴퓨터에 꼽으면 어떻게 나올까요?? 당연히 이동식 저장소에 디스크가 하나 생길 것입니다.

G: 드라이브로 생겼군요. 하지만 너무 밋밋한 감이 있군요. USB 이름도 제 맘대로 바꾸고 싶고 USB 아이콘도 제 마음대로 꾸미고 싶습니다. 이제 시작해보겠습니다.

처음에 하기전에 컴퓨터에서 먼저 설정해 줄 것이 있습니다.

폴더옵션에서 위와 같이 설정해주세요.

그 다음에 USB안으로 들어가봅니다.

들어가보시면 위와 같이 autorun.inf 파일이 존재할 것입니다. 저 파일은 처음에 USB를 꼽으면 저 파일 안에 있는 
명령을 수행하게 됩니다. 무언가를 설치하면서 CD를 넣어보신적이 있을 탠데요. 따로 클릭을 안해줘도
CD만 넣으면 바로 setup이 실행되는 현상을 보신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 때 사용된 파일이 autorun.inf파일입니다.
http://blog.daum.net/ydsng/15922991 <- 여기 들어가시면 아실 것입니다. )

대충 저 파일이 무엇을 하는건지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잠깐.. 혹시 백신에서 autorun.inf파일을 바이러스로 잡는 경우도 있으신가요?? 그건 autorun.inf에 이상한 명령어들이 쓰여서 그런것입니다. 정상적인 명령어만 쓰였다면 안걸리겠죠.. 그리고 autorun.inf에 있는 내용을 전부 지워도 상관없습니다.

autorun.inf 파일을 더블클릭 해봅니다. 다들 autorun.inf에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짜피 내용은 전부 지워도 상관없으니 전 내용을 전부 지우고 시작하겠습니다. ( 단, 시작에 [autorun] 쓰기.. )

위와 같이 써줍니다.

그리고 USB명을 바꿔보겠습니다. USB명 같은 경우는 그냥 드라이브 우클릭해서 바꿔도 되지만 여기서 바로 바꾸겠습니다.

label이라고 치시고 뒤에 자기가 사용하고 싶은 이름을 쓰시면 됩니다.

이제 사용할 아이콘 지정을 해주겠습니다.
먼저 사용할 아이콘 파일을 하나 구해주셔야겠죠?~ ( 확장자 .ico )
구하셨다면 USB 루트에 넣어줍니다.

전 test.ico라는 파일로 실험을 하겠습니다.
넣어주셨다면 다시 autorun.inf 파일로 돌아와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에 폴더에 넣고 싶다면 앞에 폴더 경로만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그냥 전 루트폴더에 했습니다.
이제 저장을 해야 되는데 아마 저장이 안될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autorun.inf 속성을 설정해주세요.

읽기 전용을 풀어주시면 됩니다. 이제 저장을 하셨으면 USB를 뽑았다가 다시 꼽아주세요.

아이콘와 USB이름이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정도만 해놔도 USB수십개를 꼽았을 때
어떤게 나의 USB인지 바로 알 수 있겠죠.

그리고 드라이브 우클릭 했을 때 나오는 목록 수정하는 것을 해보려고 했습니다.

shell\Ezbeat=Time
shell\Ezbeat\command=Timeset.exe
이렇게 입력을 해주시고 저장하고 다시 꼽으면 목록에 Time이라고 뜨고 누르면 Timeset.exe파일을 실행 시키는데
전 안되서 안씁니다. 제 USB가 이상한건지.. OS에서 설정이 잘못된건지..;;
아에 shell명령어를 무시해 버리는듯...........

'My Study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Acid3  (1) 2010.03.31
Vmware에 backtrack4 설치  (0) 2010.03.17
USB SecuArea.img파일 손상  (2) 2010.03.08
네이버플레이어가 바뀌었네요~^^  (1) 2009.12.28
IE 기능으로 간단한 영수증 조작방법  (6) 2009.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