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udy/etc

USB SecuArea.img파일 손상

어느날 USB를 쓰려고 USB를 꼽고 보안영역에 들어가기 위해 로그인을 하려는 순간
위와 같은 에러가 뜨더군요. 보안영역 저의 소중한 자료들이 많은데 말이죠..;;
그래서 SecuArea.img파일이 손상되었다고 나와서 일단 저 파일을 되든 안되든 분석해보려고 했습니다.
일단 저 파일은 USB가 인식된 드라이브에서 USB_SYSTEM폴더에 있습니다.
안보이신다고 하시는 분들은 

위와 같이 빨간색 네모친 부분처럼 설정해 주시면 보입니다 ^^

사실 복구하는 과정을 제대로 스샷을 찍으면서 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진을 넣을게 딱히 없네요.

이제 해당 파일을 봐보겠습니다.

빨간색 네모친 파일을 보면 용량이 0KB라고 나와있습니다. USB카페에서 찾아보니 저 파일이 USB safe를 설치할때 키 값을 생성하는 함수라고 본거 같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제 친구꺼 USB 봐보니 용량이...400MB정도 되더군요. 이건 뭐 분석할 엄두도 않나군요.

이제 저 손상된 파일을 어떻게 복구 시킬까요?? 해답은 글속에 있습니다.
위 오류창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Chkdsk 유틸리티를 실행시키라고 했습니다.

저 유틸리티가 뭔지 몰라서 일단 실행해보았습니다.

그냥 아무런 인자도 주지 않고 그냥 실행해본 결과 전체 디스크 공간을 보니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C:가 검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파일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데 문제를 해결하려면 /F 를 사용하고 했습니다.
뭐 이제 답이 나온거 같군요. 제가 여기서 실험한 환경에서는 제 USB가 H:드라이브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자를
"H: /F" 로 주시면 됩니다. 즉, 전체 명령은 "chkdsk H: /F" 가 되겠습니다.

사실 복구를 한 다음에 스샷을 찍으려고 다시 한번 검사한거라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나왔지만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아마 복구가 될 것입니다.

복구가 된 후 다시 SecuArea.img파일의 용량을 봐보시겠습니다.

용량이 대략 50MB로 늘어났습니다. 복구가 된거 같군요. 
이제 USB Safe를 실행해서 보안영역에 로그인을 하시면 정상적으로 실행되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굳이 SecuArea.img파일이 아니더라도 특정 파일이 깨지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복구해도 될거 같네요.

주의할 점
위와 같이 복구할 경우 보안폴더에 있는 자료들이 쫌.. 없어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미 자료를 여러군데 백업을 해두어서 큰 걱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USB Safe 보안 영역은 잘 들어가집니다~!!!

또 제가 빠트린 점이 있는데 파일이 USB보안영역에서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깨져서 안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파일 복구하는 방법을 알면 해볼탠데 할줄 몰라서.. FOUND라는 폴더에 있는 dll을 전부 지우고 USB safe에서 보안영역 포맷 후
다시 보안영역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방법으로 하면 보안영역에 있는 자료는 100% 날리게 되겠죠.
그래서 주변에 파일 복구 잘하시는 분 계시면 한번 도움을 요청해보는 것이.. 포랜식 공부도 해보고 싶은데 한다 한다 하면서
맨날 못하고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