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udy/Network

우리집 인터넷 자꾸 끊기는 이유는??

예전부터 계속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중간중간 인터넷이 한번씩 뚝뚝 끊겼었습니다.
비록 온라인 게임은 안해서 큰 불편은 없었지만 은근히 신경이 거슬리더군요.
그래서 와이어샤크로 계속 ping을 때리면서 패킷을 봐보았습니다.

이정도면 심하게 끊기는거 같습니다...ㅠ

와이어샤크로 패킷을 봐보겠습니다.

ping은 ICMP protocol을 사용합니다. tcp protocol은 제외시켜놨습니다.
잘 보시면 제 IP에서 203.84.219.114로 request를 합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reply가 와야되는데 request실패한 경우를 보면 
항상 그 사이에 SSDP protocol을 사용하는 무언가 있더군요.

SSDP protocol을 사용하는 서비스가 뭔지 찾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UPnP 용 네트워킹 매체가 사용하는 프로토콜 입니다.

지금 저에게 크게 필요한건 아니니 위 기능을 끄겠습니다.
첫번째, 공유기에서 끄는 것입니다. ( IpTIME )

위 그림처럼 들어가보면 디폴트로 실행으로 되어있을 탠데 중단으로 해주고 적용을 합니다.

근데 전 이렇게 끄고나서 또 패킷을 잡아보았습니다.

...SSDP는 여전히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공유기에서 끄는건 안되다보나 생각하고 컴퓨터 서비스에서 꺼버리기로 했습니다.

두번째, 서비스에서 죽이기
제어판 - 관리도구 - 서비스를 들어가시면

이렇게 중지를 해버립니다.

이제 다시 패킷을 잡아보았습니다.

SSDP중지를 시켜도 패킷이 있긴 있네요. 하지만 중요한건 SSDP가 없어도! 중간중간 인터넷이 끊기고 있었습니다.
SSDP가 범인이 아닌거였나요??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공유기와 SSDP와 충돌이 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 2가지 방법으로 SSDP를 전부 껐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터넷이 중간중간 끊긴다는 것입니다.

이제 Filter처리했던 프로토콜을 전부 Clear시키고 request와 request 사이 패킷을 봐보았습니다.

안에 SSDP말고 다른 패킷때문에 그런걸까 하고 봤지만 SSDP말고는 충돌을 일으킬만한게 없습니다.
위 두 기능을 껐는데도 여전히 잘 작동하는 SSDP.. Src IP에 있는 IPv6값은 제 컴퓨터가 할당받은 값입니다.

다시 서비스에 가서 UPnP도 죽여보자라는 마음으로 들어갔는데

이미 작동하고 있지 않더군요.

도데체 무엇때문에 인터넷이 자꾸 끊기는 걸까요..
심할땐 1분이상 인터넷이 끊어져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 때 다시 패킷을 잡아봐야겠군요.

일단 공유기에는 두대의 컴퓨터가 물려있는데 하나는 유선 하나는 무선입니다.
근데 인터넷이 안될땐 두 컴퓨터 모두 인터넷이 안되므로 공유기 문제이다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몇주전 DLink -> IpTime으로도 바꿨지만 여전히 똑같은 현상

이제 눈을 모뎀으로 돌려봐야겠군요.
SK를 쓰고 있는데 이게 문제일 가능성도 높구요.

하긴... 제가 노트북을 가지고 학교나 타지역가서 무선을 쓰면 안끊기니 SSDP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거 같군요.

아아~~ ㅜ ㅜ 우리집 인터넷 이상해요...!!
혹시 저 같은 상황을 겪고 계신분이 있고 해결을 하셨다면..! 방법좀 알려주세요오~!

'My Study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 Fragmentation  (0) 2011.05.11
Wireshark를 이용해 인터넷 안되는 이유 찾기  (4) 2010.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