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udy/etc

UHA 확장자

오늘 학교에서 JSP & Servlet 수업을 듣던 도중 내 옆자리 컴퓨터가 BSOD 화면을 띄우고 있길래 친절히 재부팅을 해주었다.
그랬더니 바로 Windows로 부팅은 되지 않고 이상한 화면이 뜨면서 뭘 고르랜다...
거기에 Mini XP라는 것이 눈에 띄어서 한번 그걸로 부팅!

Mini XP에 대한 설명이 잘 나와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http://superpsyan.egloos.com/4998288 

링크로 들어가 내용을 쭉 읽다면 uha에 대한 설명이 잠깐 나오는데 저 확장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실 나도 저 확장자를 이 글을 작성한 당시 처음 본것이다;;

해당 홈페이지를 들어가 나와있는 설명을 읽어보았다.
UHA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압축 해제 또는 uha확장자로 압축을 하려면 WinUHA 파일을 사용하면 된다.
http://www.klaimsoft.com/winuha/ 

WinUHA 다운
http://www.klaimsoft.com/winuha/beta/WinUHA%202.0%20RC1%20(2005.02.27).exe 

WinUHA - UHARC GUI - High Compression Multimedia Archiver
UHARC란
UHARC는 파일을 압축하는데 높은 성능을 보이는 압축 기법입니다.
Uwe Herklotz라는 사람에 의해 쓰여졌습니다.
이 압축 방법은 ZIP,RAR,ACE, ... 등등 이런 압축기법보다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WinUHA는  UHARC를 사용하는 GUI툴입니다.

단점이라면........... 너무 압축속도가 느립니다.  ㅠㅠ 압축률은 좋지만 압축속도가 느려서
아마 100MB만 넘어가는 파일 압축하려고 해도 바로.. 아 그냥 ZIP이나 RAR로 해야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99%일 것입니다. 

한번 WinUHA를 설치하고  압축 옵션을 봐보았습니다.


아래 보니 Create SFX Archive도 있습니다.
이건 winrar,알집 등 에도 있는 기능인데 Self-Exracting Archive 의 약자입니다.
SFX압축을 하면 exe형태로 압축 파일이 나옵니다.
즉, 실행하면서 스스로 압축을 푸는 루틴이 내부에 있습니다.
실행하면서 스스로 압축을 푼다? 실행압축 기법인 패킹과 상당히 유사하네요.

차이점이라면 패킹은 exe,dll 같은 실행파일만 대상으로 하며 해당 코드가 압축이 풀리면서 바로 실행되는 형태이지만
SFX는 대상은 일반 압축처럼 모든 파일이 되며 실행해서 압축을 풀면 대상 파일이 드랍됩니다.

한번 SFX 압축을 하고 해당 exe 파일을 보았습니다.
올디로 봐보았더니 해당 exe파일은 자동적으로 upx로 패킹이 되어 있고
패킹이 풀리고 난 후에는 UHARC압축 기법을 푸는 루틴이 실행이 된고 입축을 다 풀면 해당 파일을 드랍하는 형태겠죠.

아무튼 중요한건 그게 아니고 Compression부분이므로 해당 부분을 봐보겠습니다.
압축 방식이 6개나 존재합니다. UHARC가 있을줄 알았더니 이상한 것들만 있네요.
저중에 먼저 None이라는 것으로 압축을 해보았는데

앞 시그니쳐는 항상

"\x55\x48\x41\x06"으로 "UHA." 를 나타냅니다.


None옵션으로 했더니 압축하려는 문자열이 그대로 존재하는군요.
앞 시그니쳐 4Byte를 제외하고 ezbeat문자열이 나오기 전의 35Byte는 뭘 의미 하는지 모르겠더군요.
None으로 했을 때는 항상 35Byte입니다. 그리고 ezbeat문자열 뒤 또한 뭘 뜻하는지 모르겠지만 길이는 유동적입니다.

uha file format에 대해서 제대로 나와있는 글이 하나도 없더군요. 제가 못찾는걸수도....흠...
그리고 alz-3.. 이것도 압축기법 같은데  WinUHA프로그램은 UHARC를 사용하는 압축기법이라는데 해당 프로그램엔 이상한 압축기법들만 있으니.. 도데체 무슨 관계인지를 잘모르겠네요. 일단 alz-3은 압축률이 좋다는건 사실입니다.

딴건 모르겠지만 alz-3이나 None같은 경우는 시간 되면 한번 올디로 분석해서 각 바이트가 의미하는게 무엇인지 알아봐야겠습니다. ㅠㅠ uha에 대해 좋은 정보가 있는 사이트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My Study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로가기  (2) 2011.07.31
PC로 카톡 쓰기~  (8) 2011.05.30
Chrome OS  (0) 2011.05.25
Redhat9 telnet,ssh 설정 후 접속  (0) 2010.12.02
Windows Control Codes  (0) 2010.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