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udy/Program

Web Site 복사하기

먼저 해당 툴을 설명하기전에 해킹에 대한 절차를 한번 살펴봐야합니다.


일반적으로

탐색(정보수집) - 스캐닝 - 공격 - 접근 권한 유지

이런식으로 진행되는데 목표를 성공하기 까지는 위 과정을 한번만 도는게 아닌 여러번 돌아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중에 탐색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4개의 과정 중에 가장 간과되는 부분이 또 탐색 부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할 웹사이트 복사하는 방법/툴은 탐색 방법에서 사용되는 툴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떠한 회사에 대한 해킹 테스트를 해야한다면 그 회사 사이트 혹은 관련 사이트들부터 뒤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 사이트의 뉴스, 공지사항, 게시판, 회사 사람들의 메일이 있다면 그 메일을 수집해 페이스북 같은 곳도 뒤져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선 먼저 회사 웹 사이트를 계속해서 돌다니면서 뒤져야하는데 이렇게 되면 서버에 많은 로그를 남길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편하게 대상 웹사이트를 검토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툴입니다.


하드 디스크에 해당 웹사이트를 동일하게 복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링크된 페이지, 사진, 웹사이트 코드 등등입니다.


http://www.httrack.com/


여기는 위 툴의 공식 사이트입니다.

Windows 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전 그냥 linux 에서 apt로 설치를 하겠습니다.


apt-get install webhttrack


을 해주시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끝난 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언어 선택 후 Next..!



여기도 뭐 적절히 프로젝트 명과 디스크에 저장될 기본 경로를 지정해주고 Next..!



여기에선 웹사이트를 복사할 URL을 지정하고 어떠한 방식으로 다운로드 할 건지에 대한 액션을 정의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웹사이트 복사를 시작하는데 당연히.. 웹사이트에 따라 수행 시간은 다릅니다. 전 제 블로그 메인을 URL로 지정하고 복사를 해보았습니다.



이렇게 해당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들이 쭉 생기게되며 저 index.html파일을 실행시켜주면 제 블로그와 똑같의 생긴놈이 나타날 것입니다. 링크된 사이트도 다 복사되었기 때문에 블로그 글을 클릭해도 들어가서 읽을 수 있습니다.


해당 툴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용될수도 있겠지요..; 이상 탐색 방법에서 사용되는 방법 및 툴 소개 였습니다.